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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제한사항-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-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-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-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-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입출력 예
N | stages | result |
5 | [2, 1, 2, 6, 2, 4, 3, 3] | [3,4,2,1,5] |
4 | [4,4,4,4,4] | [4,1,2,3] |
풀이
class Solution {
fun solution(N: Int, stages: IntArray): IntArray {
val answer = IntArray(N)
val indexMap: MutableMap<Int, Int> = mutableMapOf()
val failureMap: MutableMap<Int, Double> = mutableMapOf()
stages.forEach {
when (indexMap.containsKey(it)) {
true -> indexMap[it] = indexMap.getValue(it) + 1
false -> indexMap[it] = 1
}
}
var totalCount = stages.size
for (i in 1..N) {
when (indexMap.containsKey(i)) {
true -> {
failureMap[i] = (indexMap.getValue(i) / totalCount.toDouble())
totalCount -= indexMap.getValue(i)
}
false -> failureMap[i] = 0.0
}
}
val list = failureMap.toList().sortedByDescending { (_, value) ->
value
}
for (i in 0 until N) {
answer[i] = list[i].first
}
return answer
}
}
N : 전체 스테이지의 갯수
stage : 사용자가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숫자가 담긴 배열
indexMap : <스테이지, 사용자 수>
failureMap : <스테이지, 실패율>
실패율 : 해당 스테이지에 도달했지만 클리어 못한 사용자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용자 수
return :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 배열로 반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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